스위프트에서 많이 이용하는 데이터베이스는 뭘까요?

질문 그대로 스위프트에서 많이 이용하는 데이터베이스는 뭐가 있을까요…? 궁금해서 여쭤봅니다.

좋아요 1

iOS 기본 데이터베이스로는 CoreData 가 있죠.

CloudKit 이랑도 연결되어서 iOS/macOS 용으로만 만들때면 쓸만해요.

그럼 다음 분~ :point_down:

좋아요 1

또 다른 데이터베이스로는 UserDefault가 있습니다.

큰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기보단 로그인시 사용되는 사용자의 이메일이나 패스워드, 스위치의 on/off 등 간단한 데이터들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.

  1. 고르기 힘들때는, 부담없이(?) realm 추천합니다. ^^

  2. 혹시 안드 → iOS 포팅중인데 안드가 sqlite 를 썼다면, 일단은 같은 sqlite 파일을 쓰기로 하고(?!) sqlite 로 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.

단, 2번의 경우, 안드보다는 input / output 에서 lock 이 걸리는 케이스가 좀 더 많이 발생 합니다.

사족으로 부담없는(?) 1번의 경우, read 할 때, 멀티 스레드의 경우 레코드셋 캡쳐가 일어나 local cache 가 미친듯이 커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당… :smile:

사실 튜닝의 끝(?)은 순정이고… CoreData 가 젤 좋긴 한데 말이죠… ㅎㅎ

좋아요 2

ㅋㅋㅋ UserDefault를 데이터베이스라고 하기엔…

UserDefault는 1MB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. xml이라서 미친듯이 느리답니다.

아~ Realm 요즘 좀 조용한 느낌이네요.

Realm 쓰게 된다면 얘기해 주세요.

제가 코드는 도와드릴 것 없고, 맥북에 스티커나 붙여드릴께요.

Realm 이 타고 :fire: 있어요.

좋아요 1

하하… 그런가요 ㅜ UserDefault를 데이터베이스라고 하지는 않나 보군요

좋아요 1

Realm 은 MongoDB 인수와 어느정도 완성된 느낌(!)이라 그런지 조용해 보입니다. :slight_smile:

클라우드 쪽 엔진을 서비스 하는걸로 아는데 워낙 그쪽이 공룡이 많아서… ㅎㅎ

요즘 api 막 deprecated 시키고 있다는… ㅎㅎ

좋아요 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