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ift 에 등장하는 NS의 정체

개요

에러메시지든 변수 타입이든 종종 앞에 ‘NS’ 라는게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왜 그런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NextSTEP 의 앞글자를 딴 것이라고 합니다.
즉, namespace 로서 ‘NextSTEP 에 의해 기능하는 것이다’ 라는 것을 명시하는 용도라고 합니다.

NextSTEP 이란?

NextSTEP 은 스티브 잡스가 1985년에 설립한 넥스트 사 (NeXT Inc.) 에서 개발한 객체 지향형 운영 체제입니다.

NextSTEP 은 발매 당시 혁신적인 개발환경으로 사람들에게 큰 인상을 남겼는데,
당시 객체지향개발 방법론과 개발도구가 생소하던 시점에 ‘모든 것이 객체다’ 라는 방식을 고수해 현재 컴포넌트 지향적인 개발 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구성하였습니다.

현재 macOS, iOS, tvOS, watchOS 등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.

… 라고 Wikipedia 에서 설명을 해주는군요… (위키피디아 링크)

Apple 의 수많은 OS 가 NextSTEP 이라는 OS 에서부터 출발했는데 이로 인해 그런 표현이 많은 것 같습니다.

저처럼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글 남깁니다.

좋아요 1

macOS 의 UI framework 인 AppKit 이 prefix 를 NS 를 쓰지요… :smiley:
NSView, NSTableView, NSViewController(!!) …

당연히 코코아의 짝꿍인 Foundation 도 역시…

iOS의 Foundation 은 macOS Foundation 의 여집합이기도 하죠… :smile:
그나저나 iOS 로 가면서 구분하기 위해서 UIKit 이 된건데, 생각해보면 애플 네이밍 센스 참… 막 짓는 느낌이죠… ㅎㅎ

그나저나 macOS Catalyst 세상이 펼쳐지는 현 시점에서 보면 NS Prefix 가, 특히 AppKit 쪽에서는 뭔가 아련~함이 느껴지네요. ㅎㅎ

좋아요 2

아~ 고인물들의 추억을 자극하는 글이군요 ㅋ

mocona 님, 여기서 보니 반가워요.

좋아요 1

안녕하세요~ 초초보 코나 입니다~! 잘부탁 드립니다~~ ㅋㅋㅋ :wink:

좋아요 1

반갑습니다. SwiftUI 초초보 링고스타 입니다.

좋아요 1